Skip Menu

식생활 관리로 건강한 삶을 지휘하는 식품영양인
DEPT.OF FOOD AND NUTRITION

교과목개요

기초영양학

인간의 건강을 위한 각종 영양소의 종류와 화학적 특성, 인체 내에서의 기능과 소화흡수, 영양소의 필요량과 결핍 및 과잉증 등에 대하여 올바른 영양 지식을 습득한다.

공중보건학

공중보건의 중요성을 고취시키고 인구집중과 산업화로 인한 생활 환경내의 유해요소의 위험 요인을 폭넓게 다루어 환경과 보건, 대기오염, 수질오염, 식품위생, 폐기물처리, 역학과 질병예방 등 우리 주변의 위생관리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와 전반적인 보건분야의 지식을 습득케 한다.

채플(I)

음악과 영상, 연극과 뮤지컬 등 다양한 공연과 설교를 통해 종교적 진리를 전해줌으로써 인생의 참된 의미와 목적에 대한 내적 성찰을 돕는다.

실용영어(I)

일상생활에 관해 외국인과 영어로 의사소통하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어휘와 구문을 롤플레이, 발표 등 다양한 학습방법으로 익힌다. 이로 인해 학생들은 외국인들과 기본대화를 할 수 있는 청취능력과 표현능력을 갖는다.

한국조리실습

한국의 전통 음식과 향토 음식을 배우고 익힘으로 유능한 식생활 관리자가 되게 하고 한국 식생활의 흐름과 뜻을 배워 한국 음식에 대한 긍지를 갖게 한다.

식품과현대사회

식품의 물리화학적 성질 및 조리와 가공시의 변화를 공부하고 현대 사회에서 식품의 역할 및 의미에 대해 공부한다.

식품위생관계법규

식품으로 인한 위생상의 위해방지, 식품취급 등 식품위생에 대한 모든 규약인 식품위생법의 내용을 잘 이해하고 국가의 법령을 잘 준수하도록 학습한다.

지역사회영양학

국민의 건강증진과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지역사회의 영양문제 파악, 한국인의 건강상태와 식생활 현황, 지역사회의 영양진단과 평가, 영양정책 및 영양사업 등에 관한 것을 다룬다.

식품영양연구

식품영양과 관련된 연구조사 및 학생들이 배워온 지식을 종합하여 해당 과목별로 요약 정리하여 수업하고 토론한다.

인체생리학

인체내에서 발생하는 여러 과정과 활동 및 생리현상의 기전에 관해 학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