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Menu

식생활 관리로 건강한 삶을 지휘하는 식품영양인
DEPT.OF FOOD AND NUTRITION

교과목개요

영양교육및상담

영양교육을 위한 여러 가지 매체제작과 사용방법을 익히고 대상의 특성을 파악하여 여러 집단별, 연령별, 질병에 따른 적절한 영양교육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이를 평가할 수 있게 한다.

실험조리및실습

조리과정에 일어나는 식품의 물리, 화학적 변화를 파악하고, 이를 기초로 가장 합리적인 조리방법을 찾아 낼 수 있도록 학습한다.

영양판정및실습

질병예방과 치료에 필수적인 영양관리를 위하여 영양상태평가 및 영양판정에 대한 이론을 학습하고, 실험을 통하여 영양학의 생활화를 달성하도록 학습한다.

단체급식

현대의 생활양식이 변함에 따라 단체생활의 기회가 증가하며 단체급식이 급속도로 발전해 가고 있다. 단체급식 관리의 과학적인 운영을 위하여 영양관리, 영양사의 역할과 식단작성법을 학습하고 실습을 함으로서 실제 영양사의 업무를 수행하기 위한 자질을 갖추고자 한다.

생화학(II)

생체를 구성하는 물질의 화학적 구조와 생체내 기능, 그리고 이들 생체분자가 대사되는 여러 생화학적 반응과 그 작용기전을 이해하며 또한 생체내 조절 물질의 화학적 구조와 생체내 기능을 이해하여 분자적 수준의 생명현상을 고찰한다.

외국음식연구

외국음식연구는 중식과 일식 등의 아시아 음식을 학습하는 과목으로 튀김, 찜, 조림 등에 대한 이론적인 지식과 실습을 통해 아시아의 역사와 문화에 대하여 학습함을 목표로 한다.

식품안전관리

식품의 대량생산과 유통에 따른 식중독, 전염병, 농약, 식품첨가물 및 환경오염물질에 대한 위생적검사를 위한 기초 및 HACCP(위해요소 중점관리기준)에 의한 실제적 검사법을 중점적으로 학습한다.

식품위생학

식품의 오염으로부터 건강을 보호할 수 있도록 식품위생상의 문제점을 명확하게 파악하여 식품관리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식품위생 이론을 학습한다.

영양화학

원자나 분자의 개념, 물질의 성질, 반응성, 변화 등을 이해하고 영양학의 기본인 화학의 기초지식을 습득한다. 생명체의 핵심 구성 요소인 동시에 영양 공급원이 되는 유기 화합물의 구조와 반응 및 특성을 파악하여 생명체의 생명 유지 현상을 이해하고자 한다.

채플(II)

음악과 영상, 연극과 뮤지컬 등 다양한 공연과 설교를 통해 종교적 진리를 전해줌으로써 인생의 참된 의미와 목적에 대한 내적 성찰을 돕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