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Menu

식생활 관리로 건강한 삶을 지휘하는 식품영양인
DEPT.OF FOOD AND NUTRITION

학과 QnA

안산대학교 식품영양학과 QnA

Q. 간단한 학과소개를 해 주신다면요?

저희 안산대 식품영양학과는 1981년에 개설 되어 오래된 역사를 가지고 있는 과로 지역 유일의 식품영양학과입니다. 영양학과 식품학 분야 전문가 교수님들이 계시고, 3년제로 영양사 뿐만 아니라식품회사 품질관리, 상품개발, 메뉴개발 등 다양한 분야로 진출할 수 있는 커리큐럼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Q. 식품영양학과에서는 무엇을 배우나요? 배우는 내용은 많이 어렵나요?

영양사 국가고시를 대비하기 위해 영양학, 식품학, 위생학 등을 배웁니다. 전공수업은 평소 식품과 관련하여 궁금했던 내용이나 흥미롭고 재미있는 내용이 많습니다.
조리원리, 제과제빵 실습, 양식조리 실습, 세계 음식 문화 및 조리 등 조리 교과목도 배우게 됩니다. 또한, 아동요리지도사 과정, 바리스타 과정 등을 배울 수 있습니다.
영양학, 식품학, 생애주기영양학과 같은 국가고시 필수 과목들을 자세하게 배워 처음에는 이해하기 힘들지만 전공 교수님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최대한 쉽게 설명해주시니 크게 걱정하실 필요는없습니다.
교수님이 지도해 주시는 대로 열심히 따라만 와 주시면 좋습니다.

Q. 안산대학교 식품영양학과만의 강점 혹은 장점이 있나요?

  1. 취업할 수 있는 분야가 다양합니다. 졸업시까지 영양사 면허뿐만 아니라 재학 중 위생사 면허까지 취득하여 병원, 학교, 산업체, 유치원 등의 영양사, 식품회사 품질관리/상품개발,호텔이나 외식업체 위생관리 분야에 진출하는 등 취업의 폭이 넓습니다.
  2. 우리 식품영양학과는 식품영양학과와 호텔조리학과가 함께 있는 식품영양조리학부로 구성되어 있어서, 영양사 면허을 취득을 위한 이론 공부뿐만 아니라, 조리도 충실히 배워 ‘요리도 잘하는영양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3. 해외인턴십, 해외취업 등을 준비할 수 있는 프로그램 운영을 활발히 하고 있고 해외인턴십과 취업을 경험한 선배층이 두텁습니다. 식품영양조리학부에서는 2006년부터 현재까지 70여명의해외취업자와 40여명의 해외인턴십 인원을 배출했습니다.
  4. 입학 정원을 소수정예만 모집하여, 교수님들과 학생 간의 소통이 원활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최고의 식품 및 영양전공 전임교수의 밀착 지도아래 개개인에게 맞는 맞춤형 진로지도를 해주십니다.
  5. 현재는 보육시설, 유치원 등에서 영양사 취업 확대와 중고등학교의 영양교사 전환 등으로 영양사의 취업기회가 확대되고 있는 시점인데요, 아동요리 지도사 자격증까지 취득할 수 있어아동전문 영양사로 준비될 수 있습니다.
  6. 식품영양학과에서는 CJ 프레시웨이, 안산시 고혈압당뇨병등록교육센터, 현대그린푸드, 샘표, 롯데푸드 등과의 가족회사 협약을 맺고 있어 취업을 할 때 도움이 됩니다.

Q. 영양사 국가고시는 꼭 3학년 때 봐야 하나요?

국가고시 응시자격이 18과목 52학점을 전공 과목으로 이수와 영양사 현장실습 80시간 이상입니다. 3학년 여름방학때 현장실습을 나가기 때문에 3학년 2학기때 영양사 국가고시를 볼 수있습니다.
2학년 때 위생사 면허증을 따놓으면 취업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Q. 취업은 어디 쪽으로 나가나요?

보통 영양사로만 진출한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안산대학교 식품영양학과 졸업생들은 병원, 학교, 산업체, 유치원 등의 영양사는 물론 식품회사 품질관리/상품개발, 호텔이나 외식업체 위생관리분야, 보건소,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등에 진출하고 있습니다. 또한 해외취업도 중요한 진출분야입니다.

Q. 식품영양학과 졸업 후 영양사로만 취업하나요?

아니요, 다양한 분야로 취업 가능합니다. 앞서 설명했듯이 대부분의 학생들이 영양사로 취업을 하지만 임용고시를 통해 영양교사가 될 수도 있고, 최근에는 식품 품질관리와 같은 위생직으로도 많이취업을 하는 추세입니다. 또한, 병원에서 일하는 임상영양사나 식품 회사에 취업해 식품개발을 하는 방향도 있습니다. 이외에도 더 많은 분야로 취업이 가능합니다.
학교에서는 취업준비를 위해 다양한 분야에 진출해 있는 선배님들의 취업특강을 열러주시는데요 얼마전에는 초등학교 영양교사로 재직하고 계시는 15학번 박희경 선배님과 경희의료원에서임상영양사로 근무하고 계시는 09학번 이선주 선배님의 특강이 있었는데 무척 자랑스러웠고 저희도 그런 훌륭한 졸업생이 되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Q 취업에 도움이 되는 자격증이 있나요?

영양사 면허증은 꼭 취득하여야 영양사가 될 수 있으며 그 밖에는 위생사 면허증, 식품산업기사, 식품위생사, 아동요리지도사, 한식조리기능사, 양식조리기능사, 중식조리기능사, 일식조리기능사,제과기능사, 제빵기능사, 커피바리스타, 푸드스타일리스트 등을 취득하면 취업에 도움이 됩니다.

Q 자격증 취득을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정규 교과목 이외에도 자격증 취득을 위한 다양한 특강들이 있습니다. 위생사 면허, 식품산업기사 자격증, 한식조리기능사 자격증, 커피바리스타 자격증, HACCP 팀장과정 등 학과에서 개설해주는 특강을 통해 준비할 수 있습니다.

Q 취업을 위해 학교에서 따로 진행하는 프로그램들이 있나요?

예비졸업생을 위해 3학년이 되면 졸업생, 산업체 인사 초청 특강, 모의면접, 신입사원 직장예절마스터 과정, 이력서 작성 특강 등이 있습니다. 식품영양학과 담당 취업 컨설턴트 선생님이 계셔서개인 맞춤형 취업 진로 설계부터 채용정보도 알려주시고, 이력서 첨삭, 취업을 위한 면접 준비까지 원스탑으로 케어해 주셔서 취업준비를 안심하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가족회사 제도를 운영하고 있는데 CJ 프레시웨이, 안산시 고혈압당뇨병등록교육센터, 현대그린푸드, 샘표, 롯데푸드 등과 협약을 맺고 있어 취업을 할 때 도움이 됩니다.

Q. 식품영양학과 중 전문대(2-3년제)와 일반대학교(4년제)이 차이점은 뭔가요?

영양사 면허는 국가에서 관리하는 보건의료인국가시험으로 지원자격이 식품학 또는 영양학을 전공하고 영양관련 교과목 이수증명서에 따른 18과목 52학점을 전공하고 현장실습 80시간 이상을 이수해야합니다.
따라서 전문대학교와 일반대학교를 졸업하면 동일하게 영양사 면허 취득 지원자격을 갖출 수 있습니다. 일반대학교에서는 학사학위를 받으므로 대학원 등에 진학이 수월하고 영양사 면허를 위한필수 과목 이외에 다양한 과목을 더 배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영양사 면허만 취득하려는 학생에게는 시간이 좀 더 많이 걸린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2년제보다 3년제 전문대학교에서는 영양사국가고시를 준비할 수 있는 시간이 좀 더 여유로워 국가고시 합격률이 높고 필수과목 이외에 취업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과목도 배울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대학원 진학을 위한 학점이수는학점은행제나 심화과정을 통해 단기간에 취득할 수 있어 진로 선택의 폭이 넓다는 것도 장점입니다.

Q. 학점관리나 공부 방법이 궁금해요.

A. '재학생'
  1. 특별한 노하우나 팁은 없지만 학점의 기본은 출석과 앞자리 선정이라고 생각합니다. 매 수업마다 성실하게 출석하고 앞자리에 앉는 것이 부담스럽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앞자리에 앉으면교수님과의 거리가 가깝기 때문에 잠도 덜 오고 수업 집중도가 높아집니다. 수업 중 교수님이 하시는 말씀을 잘 경청하고 필기해 놓으면 시험기간에 좋습니다.
  2. 그 날 배운 범위는 미루지 말고 그 날 안에 바로 정리하면서 복습하는 게 가장 기억에 많이 남는다고 생각합니다.
    미리 정리해둔 걸 시험기간에 한 두 번만 쓰고 읽어도 학점걱정은 안 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3. 수업시간에 교수님이 하신 중요한 내용이든 중요하지 않은 내용이든 책에 적어두고 그날 수업이 끝난 다음 30분이라도 내용을 복습하며 수업내용을 상기시켰습니다.
  4. 특별한 건 없고 수업 시간에 최대한 자지 않도록 노력하였고 잠이 온다면 뭐라도 먹으면서 수업시간에 집중하였고, 강의 중 교수님께서 중요하다고 강조하신 것은 꼭 메모하여 복습하는것이 저의 공부방법입니다.
  5. 수업 시간에 열심히 들으면서 필기하는 습관을 들였고, 시험기간에 교수님이 설명해주는 내용을 녹음하여 정리하고 그 내용을 복습하는 것이 도움이 많이 됐습니다.

Q. 학과 동아리에서는 무슨 활동을 하나요?

  1. 글로벌셰프
    • 글로벌 인재가 되기 위해 해외 인턴십 및 취업 준비, 캡스톤 경진 대회 참가를 통해 취창업역량 강화, 교내 커피 및 음료 팝업 스토어 개발 및 운영을 하는 창업 프로그램,에이블자립학과 학생대상 커피음료 제작하기 교육봉사, 국제교류센터 외국인학생 대상 한국음식만들기 교육봉사 등을 하고 있습니다. 외식산업학회에서 주관하는 캡스톤 경진 대회에서는21년과 22년 연속 대상을 수상하는 성과를 내었습니다.
  2. 퍼포먼스
    • 안산시 다함께 돌봄센터 아동보건위생교육, 안산시 고혈압 당뇨병 등록센터 저염저당 캠페인, 노인복지센터 100인의 밥상 등 지속적인 봉사활동과 식생활교육 매체경진대회 참가,수제빼빼로 만들기와 같은 다양한 디저트 만들기 등의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식생활교육학괴에서 주관하는 식생활교육 매체경진대회에서는 21, 22년 연속 수상경력을 가지고있습니다.

Q. 학과 동아리 활동을 하면 어떤 점이 도움이 되나요?

학과 동아리 활동을 하며 선후배간 관계가 돈독해져 학교생활이 즐거워집니다. 또한 동아리 고유의 활동 외에 학업이나 자격증 관련 선후배간 멘토링 및 튜터링 등 식품영양학과 전공자들의 진로계획에도 필요한 활동을 하고 있어 취업을 할 때 활동 사항들이 큰 도움이 됩니다.

Q. 학생회를 하면 도움이 되는 점이 있나요?

A. '재학생'
너무 당연할 수도 있지만 인간관계가 넓어집니다. 학회 임원들은 물론 선후배간의 교류가 늘어 최소 10명 이상 알고 지낼 수 있으며, 선배들에게는 학교생활이나 대외활동 등 유용한 정보와 팁을가지고 있어 학회를 하게 되면 다양한 경험을 들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학과 행사에 참여만 하는 것이 아니라 직접 기획하고 진행을 해보면서 리더쉽을 기를 수 있고 행사를 마친 후에오는 성취감과 뿌듯함을 느끼게 됩니다. 학과에 관련된 일들이 매일있고 직접 해결하거나 아닐 때도 있지만 매일매일 무슨 일이 일어날지 모르기 때문에 하루하루 지루하지 않고 즐겁게 학교생활이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학생회뿐만 아니라 아무런 활동을 하지 않고 졸업하는 것보단 반대표, 동아리장, 튜터링 등 졸업 전 다양한 교내활동을 해보고 졸업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본인의 시간을 많이 투자해야하고 힘들 때도 분명 있겠지만 남들보다 더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으며 추후 취업 할 때 필요한 자기소개서를 풍부하게 채울 수 있습니다. 힘들더라도 지금이 아니면 할 수 없으니 학교 다닐 때많은 활동을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Q. 문과 출신인데 식품영양학과에 진학해도 문제가 없을까요?

문과 출신이라면 이과에 비해 용어에 익숙치 않아 처음엔 힘들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문과 출신 학생들이 많이 입학하고 있어 교수님들도 학년에 따라 학생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1학년때는 교양과목처럼 기초부터 차근차근 설명을 해주시기 때문에 너무 겁먹지 않으셔도 됩니다.

Q. 남학생인데 식품영양학과에 진학해도 괜찮을까요?

영양사 뿐만 아니라 식품관련 진출 분야도 다양해 요즘은 남학생들도 많이 들어오고 있는 추세입니다. 2학년 중에 남학생이 53.7%, 1학년 중에는 57.4%입니다. 조리고등학교 출신 학생들도들어오는데 고등학교에서 조리실력을 충분히 닦고 대학에 와서는 영양사 면허, 위생사 면허 등을 따게 되면 이론과 실기에서 완벽한 조화를 이루기 때문에 조리고등학교 학생들도 진학하면 좋습니다.

Q. 어떤 학생들이 안산대학교식품영양학과에 지원하면 좋을까요?

학교를 다니면서 영양사 선생님의 급식이 정말 맛있어서 나도 그런 사람이 되고 싶다, 음식으로 사람들을 치료하고 싶다하는 학생들, 또는 식품관련된 체계적인 이론을 익혀 식품회사에서 메뉴개발,상품개발 등을 하고 싶은 학생들, 식품영양 관련 해외 취업으로 해외에서 경험을 쌓아보고 싶다라는 학생들이 지원하면 좋겠습니다.
  • 최종수정일 2023.08.28